시대의.석학이라.불리던 신영복님의 유고작.더이상 그 분의.신간을 접할 수 없다니 슬퍼요.시대의.석학이라.불리던 신영복님의 유고작.더이상 그 분의.신간을 접할 수 없다니 슬퍼요.시대의.석학이라.불리던 신영복님의 유고작.더이상 그 분의.신간을 접할 수 없다니 슬퍼요.시대의.석학이라.불리던 신영복님의 유고작.더이상 그 분의.신간을 접할 수 없다니 슬퍼요.시대의.석학이라.불리던 신영복님의 유고작.더이상 그 분의.신간을 접할 수 없다니 슬퍼요.시대의.석학이라.불리던 신영복님의 유고작.더이상 그 분의.신간을 접할 수 없다니 슬퍼요.시대의.석학이라.불리던 신영복님의 유고작.더이상 그 분의.신간을 접할 수 없다니 슬퍼요.
신영복 1주기,
남기신 말과 글로 다시 당신을 만납니다.
_ 작년 새해 벽두에 들려온 신영복 선생(1941~2016)의 별세 소식은 많은 사람들을 아프게 했다. 20여 년의 수형 생활을 보상하듯 건강히 오래 사시길 기원했지만, 속절없이 우리 곁을 그렇게 떠나셨다. 2015년에 출간된 담론-신영복의 마지막 강의 가 시참(詩讖)이 된 듯해서 더욱 마음이 아팠다. 당신은 대학 교수를 그만두니 마지막 강의가 맞다 하셨지만, 여러 사람들이 그 제목에 반대했다. 담론 이후에 나온 더불어숲 과 처음처럼 은 모두 개정증보판이니, 담론 이 선생의 마지막 책이 된 셈이다. 그렇게 허망하게 이별하고 어느덧 1년이 흘렀다. 세월은 유수와 같다고 하지만 선생은 강물과도 같은 세월에 한 점을 찍어 1년으로 나누는 것의 무의미함에 대해 여러 번 이야기하셨다. 그러나 살아 있는 우리는 미련스레 선생의 1주기를 추모하며 남기신 말과 글을 모아 두 권의 책으로 엮었다.
냇물아 흘러흘러 어디로 가니-신영복 유고 : 선생이 신문과 잡지 등에 발표한 글과 강연록 중에서 생전에 책으로 묶이지 않은 글들을 모은 유고집이다. 본문 수록 작품 중 「가을」부터 「성(聖)의 개념」까지 7편의 글은 신영복 선생이 1968년 구속되기 전에 쓴 글로, 이 책에서는 1부 안에서 ‘미발표 유고’로 따로 묶었다. 20대 청년 시절 신영복의 자취를 보여주는 글로, 이 책을 엮으며 유족으로부터 입수해 처음 공개한다.
유고집 발간에 부쳐 / 신영복 선생의 말과 글 - 참스승의 의미 _ 김창남
1부 나의 대학 시절
나의 길 / 나의 대학 시절 / 노래가 없는 세월의 노래들 / 빛나는 추억의 재구성을 위하여 / 서예와 나 / 성공회대학교와 나
[미발표 유고] : 가을 / 귀뚜라미 / 교외선(郊外線)을 내리며 / 유월 보름밤에 / 산(山)에 있는 일주(逸周)에게 / 배(培)에게 / 성(聖)의 개념?
2부 사람의 얼굴
만추(晩秋)에 그리는 따뜻한 악수 / 수도꼭지의 경제학 / 아픔을 나누는 삶 / 사람의 얼굴 / 내 기억 속의 기차 이야기 / 개인의 팔자, 민족의 팔자 / 산천의 봄, 세상의 봄 / 따뜻한 토큰과 보이지 않는 손 / 죽순의 시작 / 젊은 4월 / 인간적인 사람, 인간적인 사회 / 물과 법과 독버섯 / 아름다운 얼굴을 위하여 / 나눔, 그 아름다운 삶 / 어려움은 즐거움보다 함께하기 쉽습니다 / 아름다운 패배 / 강물과 시간 / 책은 먼 곳에서 찾아온 벗입니다
3부 주소 없는 당신에게
주소 없는 당신에게 띄웁니다 / 지금은 근본적인 성찰이 필요할 때 / 교사로 산다는 것 / ?지식의 혼돈 / 삶을 통해 넘고 만들어야 할 산의 의미 / 혁명의 진정성과 상상력의 생환을 위하여 / 루쉰의 양심 / 역사와 인간에 바친 고귀한 삶 / 인간은 역사 속에서 걸어 나오고 역사 속으로 걸어 들어간다 / 여러분의 아름다운 시작을 축하합니다 / 따뜻한 가슴과 연대만이 희망이다 / ‘석과불식’ 우리가 지키고 키워야 할 희망의 언어
어른이 되는 건 쉬운 일이 아니에요
동물원에 자주가서인지 동물을 친숙하게 생각하는 우리아들이 어느날 내뱉은 말. "엄마 하늘을 훨훨나는 새가 되고 싶어요" 하늘을 훨훨나는 새가 지금의 자신보다 자유롭고 행복해 보였을까요? 어린이집에서 적응하느라 지치고, 먹기싫은 밥을 먹느라 힘들고,안되는 젓가락질 숟가락질 하느라 어려워하는 우리아이를 위해 이책을 선택하였습니다. 동물을 사랑하는 아들, 어른이 되기 위한 과정이 힘들고 지친 우리아이에게 읽어주고싶은 책이었답니다. 이 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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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안부 리포트 1
일단 이야기는 네덜란드 여인에서부터 시작한다.얀 뤄프 오헤르네는 50년 동안 모자를 벗지 않고 살았다.이유는,머리에 꽂힌 일본식 젓가락 때문이다.그녀는 위안부 피해자다. 본서는 4년간의 치밀한 자료조사와 발로 뛴 취재로 만들어진 한국 최초의 본격 르포르타쥬 만화로, 역사물이면서 동시에 ‘현재 한국에서 살아 숨쉬는 문제’를 건드리는 르포(취재물)로서의 가치를 강하게 지닌 책이다. 작가는 역사가의 마인드와 함께 르포라이터로서의 자세를 가지고 ‘위안부’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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